본문 바로가기
내가 읽은 책

[책] 달란트투자의 주식교과서, 이래학 지음

by 수별이 2023. 8. 2.

 

 

 

이래학 지음 2020.11.25

 

 

<달란트투자의 주식교과서>, 이래학 지음 - 밀리의 서재

 

 

1. 사업의 개요’는 산업의 특성과 성장성, 경기 변동의 특성, 경쟁 요소, 자원 조달의 특성,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과 시장 점유율, 회사의 현황 등을 다룹니다. 투자자는 사업의 개요를 읽으면서 해당 기업의 성장성은 어떤지?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지? 전방 시장 및 상황은 어떤지? 경쟁이 치열한지? 시장 점유율은 얼마나 되는지? 실적에 영향을 주는 핵심 변수는 무엇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① 성장성은 어떤가?
② 경기 영향은?
③ 전방 시장 및 상황은?
④ 경쟁 강도는?
⑤ 회사의 시장 지배력은?
⑥ 실적의 핵심 변수는?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현황’에는 기업의 주요 제품 및 서비스의 매출 현황과 가격 추이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투자자는 여기에서 기업의 핵심 제품 및 서비스가 무엇인지? 매출이 늘고 있는 품목은 무엇인지? 수익성이 좋은 품목은 무엇인지? 등을 체크해야 합니다.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에는 주요 원재료가 무엇인지, 또 원재료의 가격 추이에 대한 정보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원재료 가격 역시 제품 가격과 함께 기업의 수익성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이니 확인해보는 편이 좋겠죠?  2번에서 나오는 제품 가격은 3번 원재료 가격과 함께 보면 좋습니다. 제품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원재료 가격이기 때문이죠.

기초 소재 기업은 일반적으로 원재료 가격이 상승할 때 수익성이 좋아집니다. 기초 소재 기업은 석유, 농산물, 철강, 금, 비철금속 등의 원자재를 수입해 가공하여 판매하는데요. 판매 가격은 국제상품거래소에서 형성되는 기준 가격을 참조하여 책정합니다( 판매 시점에 국제거래소에서 형성되는 기준 가격을 반영합니다. 여기에 마진을 붙여 최종적으로 판매 가격을 정함)

중간 제품을 만드는 기업은 일반적으로 원재료 가격이 하락하는 시점에 수익성이 개선됩니다.

완제품을 만드는 기업은 기초 소재나 중간 제품을 만드는 기업처럼 원재료 가격에 민감하지 않습니다. 

 

*인베스팅닷컴으로 접속하여 ‘시장’ 탭을 클릭한 뒤 ‘원자재’ 탭으로 접근하면 크게 실시간 상품, 금속, 농산물, 육류, 에너지, 곡물 등 각종 원자재 조회 가능

 

5. 매출에 관한 사항’은 주요 제품이나 서비스의 3개년도 매출 추이를 수출과 내수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판매 경로 및 판매 방법 등을 통해 고객사나 자세한 유통 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주력 제품, 서비스는?
② 매출이 늘어나는 제품, 서비스는?
③ 수익성이 좋은 제품, 서비스는?
④ 판매 경로 및 판매처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