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먹을거리

토마토, 리코펜 흡수 최대화 하려면 꼭 익혀드세요~~

by 수별이 2012. 8. 26.





늙고싶지 않다면 드세요, 지구 최상의 웰빙 레드 푸드 '토마토'

(생략)
토마토는 타임지에서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 푸드 중 하나다. 토마토는 카로티노이드(carotinoid)를 포함하고 있어 색이 붉다.

카로티노이드에 들어있는 리코펜(lycopene)은 효능이 다양하다. 리코펜은 노화를 방지한다. 항산화작용으로 면역 작용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세포의 활동을 원활하게 한다. 또한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 산소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전립선암, 심혈관 질환에 탁월하다. 뇌신경 세포를 보호해줘 학습능력과 기억력을 높여준다.

리코펜은 알코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의 작용을 억제한다. 리코펜이 간에 남아 활성산소의 증가를 막기 때문이다. 흔히 토마토 주스를 넣은 칵테일인 블러디 메리를 해장주로 마시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라고. (생략)

                                                                 - 출처 : 푸드조선 food.chosun.com 2012.06.11



토마토의 뛰어난 효능에 대해서는 굳이 길게 말하지 않아도 알 정도로 방송이나 기타 매체에서 조명한 적이 많았죠. 저희 엄마도 몇개월 전 토마토에 관한 책을 읽으시곤 그 때부터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 주시는데 맛도 좋고 건강도 챙길 수 있으니 좋더라구요^^

췌장암, 결장암,직장암, 구강암, 유선암, 자궁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해주는 항암물질이 풍부한 것은 물론이고 자외선 차단 효과까지 있다고 하니 내 몸의 안과 밖 모두를 건강하게 해줄 토마토, 이번 기회에 꾸준히 드셔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럼 지금부터 저희 집에서 토마토를 먹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1. 토마토를 씻은 후 끓는 물에 넣고 1분 30초~2분 정도 데칩니다.



2. 토마토를 믹서기에 넣고, 토마토 1개당 올리브유나 포도씨유를 1숟가락 정도 넣어주세요.
    참고로 저희는 밤에 토마토 데쳐서 냉장고에 넣어놨다가 아침에 시원하게 갈아먹어요ㅎ
    아무리 몸에 좋아도 주스가 뜨거우면 맛이 없을 것 같아서요^^;;



3. 달콤한 맛을 위해 매실도 넣는데요, 매실 넣지 않고 그냥 먹어도 전 괜찮더라구요.


이렇게 하고 믹서기로 갈면 맛있는 토마토 주스 완성!!
데치는 게 조금 귀찮긴 하지만, 이렇게 가열하지 않으면 리코펜을 거의 흡수할 수 없다고 하니 기왕이면 데쳐 먹는 게 좋겠죠. 여기에 올리브유까지 넣으면 몸에서 더 잘 흡수할 수 있다고 하니까 꼭 넣어드세요~ㅎㅎ 아참, 기름을 넣어서 믹서기가 미끌미끌할 줄 알았는데 이게 웬걸, 뽀득뽀득 하더라구요. 토마토에 다 섞여서 그런건지;;ㅎㅎ 토마토 속의 식이섬유가 대장 운동을 돕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해 변비와 비만을 막는 효과도 있다고 하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아요.

또,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 K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골다공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게다가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추는 비타민 C와 루틴이 풍부해서 매일 토마토를 먹으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 뇌졸중이나 심근경색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하니... 토마토는 완전 만병통치약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고 피부나 다이어트에도 좋은 토마토!
오늘부터 꼭 챙겨드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