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57

[책]기록하기로 했습니다, 김신지 블로그가 있긴하지만 그다지 열심히 기록하고 있지는 않고 일기는 초등학교 이후로는 써보지 않았다. 기록을 할만큼 특별한 일을 하며 사는 것도 아니고 다양한 사람을 만나 그들의 경험을 듣는 것을 즐기는 편도 아니기에. 하지만 이런 시시한 일상 속에서도 기록할만한 지점들이 있고 이것이 습관이 되면 나의 역사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트앱을 다운로드하고 폴더를 만들었다. 오늘부터 나만의 기록을 남길 준비 완료. 내년 이맘때가 되면 오늘 남긴 이 기록을 보고 미소지을 수 있기를 희망해본다. 작심삼일이 되지 않아야할텐데. 2021. 5. 29.
거시경제 용어 정리 거북이카페 이작가님 유튜브 내용 정리 ■ 현재 상황에서는 빨간불 뜨면 바로바로 팔고 다시 파란불 뜨기를 기다리는 매매가 낫다 ■ 4월 FOMC 의사록 내용 정리(4월 FOMC 보다는 6월 FOMC가 중요) - 테이퍼링(통화긴축, 기존에 가지고 있던 자산매입 규모를 축소하겠다) 시장의 유동성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던 형태에서 그 유동성의 양을 조절하겠다 → 주식시장 안좋아짐 "경기회복 속도가 빨라지면 테이퍼링을 실행하는 것이 적정하다는 몇 몇 의원들의 의견이 있었다" → 몇 몇 의원이 누구?? 아주 애매한 입장. 이작가 의견 : "올해 안에는 나올 것 같다. 현재 수준의 경기회복에서는 당연한 일. 그렇지 않으면 물가 수준을 감당 못할것이다. 화폐가치가 아주 하찮아질 것이고 주식시장은 버블이 엄청 커질것이다.".. 2021. 5. 22.
테스나 기업분석 네이버 거북이카페 이작가님 유튜브 정리[https://www.youtube.com/watch?v=qfu82WrkEks] ■ 반도체 후공정 테스트 기업 * 반도체 제조공정 웨이퍼 제조 산화막 형성 포토공정(회로 그려넣기) 식각(불필요한 부분 제거) 증착&이온(전기 성질을 가질 수 있도록 생명력 불어넣기) 금속배선(외부 전기신호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알루미늄 선 연결) 패키징(완성된 웨이퍼를 PCB 기판 위에 올려서 본딩작업) 테스트(완성된 웨이퍼 최종 테스트) ■ 매출비중 - 웨이퍼 테스트 : 89% SoC(System on Chip, 비중 50%) : 하나의 칩에 여러 시스템을 접합시켜 단일 칩으로 만들어 냄. 영상데이터 신호처리 속도를 빠르게 해주고 시스템 압축. CCTV에서 많이 쓰임. CiS(카메라.. 2021. 5. 22.
테스나 재무제표 2021.05.21 기준, 시총 6,745억원 매출액과 영업이익 꾸준히 증가하나 부채가 많다. 영업활동현금흐름 좋고, 투자도 많이 한다. FCF : 장사를 해서 실제 들어온 현금 = 영업활동현금흐름 - CAPEX CAPEX : 설비투자(유형자산 취득) 배당성향 : 당기순이익에서 몇%를 주주에게 배당으로 주는지. * PBR (주가순자산비율, price bookvalue ratio): 시총 / 자기자본,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 1이라면 장부상 가치와 지금 현재 기업의 시총이 같다. 0.7 이라면 청산가치보다 주가가 0.3을 적게 받고 있는 것. * PER(주가수익비율, Price Earning Ratio) : 시총 / 당기순이익 , 주가/ EPS(주당순이익) 10이라면, 지금 현재 영업이익으로 10년을 벌.. 2021. 5.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