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상시), 독학으로 합격한 후기 ~

by 수별이 2012. 12. 15.






공부기간 : 12.7 ~ 12.13 (일주일)
시험장소 : 대전상공회의소 3층 필기시험장
접수비용 : 11,700원
사용교재 : 시나공 기출문제집 2013년판
시험방법 : OMR 마킹이 아닌 직접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
특이사항 : 상시시험은 수험번호가 없음




 


 겨울비가 추적추적 내렸던 어제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시험을 보고 왔어요~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기 때문에
일주일이면 충분하다는 글이 많아서 저도 그렇게 준비했는데 정말 합격했네요.ㅎㅎ
컴활 1급 필기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제가 공부했던 방법을 올려봅니다.


먼저, 상시시험은 아무때나 있어요;;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 가셔서 접수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주소는 http://license.korcham.net/index.html 
수수료까지해서 11,700원 들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제 공부 시작~!
공부하기 전에 여기저기 많이 검색을 해보니 시나공으로 공부하셨다는 분이 많았어요.
그래서 찾아보니 교재 종류가 많더라구요;
두꺼운 기본서는 애초에 볼 생각이 없었으니 패스~
최대한 기출문제를 많이 풀고 싶었기 때문에 '시나공 기출문제집'으로 샀어요.

그런데!! 기출문제 앞에 요약해 놓은 게 있다고 한 것 같은데 책 받아보니 이게 웬걸 ㅠㅠ
그 요약본은 홈페이지가서 직접 출력해서 봐야한다고 앞에 쓰여있네요.
목차에 분명히 써있는데, 제가 대충 훑어보고 사서..ㅠㅠ
그래서 홈페이지가서 출력했어요. 무려 71페이지.. ;;

기출문제 5회까지는 한문제 풀고 바로 답 확인하고 관련 이론 외우는 식으로 공부했는데요, 
이정도 푸니까 어떤 부분이 중요한지 대충 감이 오더라구요.

 
1과목 컴퓨터 일반, 2과목 스프레드시트 일반, 3과목 데이터베이스 일반
이렇게 총 3파트인데  3과목이 가장 어려웠어요.
컴퓨터 일반이나 엑셀은 사용을 해봤던 거라서 실습 몇번 해보면 이해가 되는데
엑세스는 도대체...;;

그래서 찾아보니 무료강의가 있는 사이트가 있더라구요. +ㅁ+
http://www.dumok.net/study/lecture_list.php?codeSub=121310 
 
두목넷이란 사이트인데 강의 한번 보니까 그냥 문제만 풀 때 보다는 훨씬 수월했어요.
엑세스 혼자 하기 벅차시면 아마 도움이 많이 되실거에요.


 6회부터는 이제 실전처럼 1시간 정해놓고 문제를 풀었는데요,
솔직히 1시간 다 채운 적은 없어요. 보통 30분에서 40분 정도면 충분하더라구요.
모르는 문제 붙잡고 있어봤자 답이 나오는 것도 아니고ㅋㅋ 과감히 찍어주세요.
과락 40점, 3과목 평균 60점이상이면 합격이니까 몇문제 찍어서 틀린다고해도 뭐..ㅎㅎ


이렇게 15회까지 풀었는데, 합격점 이상이 나오긴 했지만 그래도 좀 불안했어요;;
혹시 떨어지면 어쩌나...
그랬는데, 막상 시험을 보니 정기시험보다 난도가 낮더라구요.
문제들도 기출에서 많이 봤던것들이고..ㅎㅎ
시험 다음날 10시에 홈페이지에 결과가 뜨는데, 확인해보니 합격이에요!



기출문제 많이 풀고 관련 이론 몇번 읽어보면
누구나 충분히 합격할 수 있는 시험인 것 같아요.ㅎㅎ

컴활1급은 실기시험이 진짜 어렵다던데...
이제 열심히 공부해서 실기도 한번에!! ^^ 다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